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이혼과 부동산소송, 김명수변호사 :: 부동산경매변호사 시세조사 중요성

부동산경매변호사 시세조사 중요성





안녕하세요 부동산경매변호사 김명수입니다. 


오늘은 부동산경매변호사와 함께 경매 시세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부동산경매는 시세보다 싸게 낙찰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만약 낙찰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급매와 비슷하거나 시세보다 높은 가격이라면 투자에 실패했다고 봐야합니다. 


특히 초보자들은 경매 현장의 분위기에 휩쓸리게 되어 처음에 본인이 예정했던 가격보다 높은 액수로 입찰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낙찰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성공한 입찰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경매법정 안에는 부동산경매를 단순하게 견학 온 사람도 있으며 대출모집이나 경매회사의 직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보고 입찰자가 많아서 경쟁이 심할 것으로 지레 짐작을 하여 입찰가를 높여서 쓰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만약에 그랬다가 단독적으로 입찰이 되거나 2위 입찰자와의 입찰 금액의 차이가 크면 낙찰을 받고도 아쉬워하게 됩니다. 







시세조사는 이런 경우를 만들지 않기 위해 사전작업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우선 1차적으로 인터넷을 통하여 개략적인 시세와 가격에 대한 추이를 살펴보고 2차로 물건 소재지의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하여 매수, 매도 희망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세조사 후에 입찰 예정가를 산정해야만 실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낙찰을 받는 것 자체가 목표가 되서는 안 되며 시세조사를 했던 것보다 훨씬 싸게 낙찰을 받는 것이 목표여야 합니다. 


요즘은 마트에서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가격을 비교하면서 물건을 사는데 하물며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 이상이 투자되고 있는 부동산 물건을 사면서 귀찮다는 이유로 현장 조사 없이 전화 몇 통으로 시세를 알아보고 입찰가 산정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어리석은 행동인데요.







경매물건의 특성상 인터넷으로는 경락 전에 해당하는 물건의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나 현장에서 중개업소를 통하게 되면 주변에 유사한 물건의시세를 좀 더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더불어 전화로 부동산 사장님들과 통화하는 것보다는 얼굴을 대면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현장의 얘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하당하는 물건이 경매로 나오게 되었는데, 시세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주변에 유사한 물건의 거래가는 과연 얼마였는지 전세나 월세로 임대를 하게 될 경우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등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파악합니다.


그래야 임대를 놓을 때 투자될 수 있는 총액이 얼마인지를 예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부동산경매변호사와 함께 시세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부동산경매변호사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이혼과 부동산소송, 김명수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