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이혼과 부동산소송, 김명수변호사 :: 이혼무효소송 효력 이혼상담변호사

이혼무효소송 효력 이혼상담변호사

 

오늘은 이혼상담변호사와 함께 이혼무효소송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배우자가 자신의 마음대로 이혼을 결정했다면 이혼이 무효가 될 수 있을까요?
재판상이혼인경우는 재판절차를 거친뒤 이혼판결이 난것이기 때문에 이혼무효가 되지 않지만, 협의이혼의 경우는 부부간 합의에 기초하므로 이혼에 관한 부부의 합의가 없었더라면 이혼이 무효로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부부 일방 또는 쌍방이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에 의해 이혼신고된 경우는 부부 사이에 이혼에 관한 합의가 없었으므로이혼무효가 될 수 있는것입니다.

 

 

 


이밖에도 부부 일방이 모르는 사이에 외국에서 이혼소송이 진행되어 이혼판결이 난 경우, 이혼신고가 수리되기 전에 부부 일방 또는 쌍방이 이혼의사를 철회했는데 이혼신고가 수리된 경우,심신상실자가 의사능력이 결여된 상태에서 이혼한 경우에 이혼무효사유가 됩니다.

 

 

 

 

이혼무효소송 방법

 

부부가 같은 가정법원의 관할구역 내에 보통재판적이 있다면 그 가정법원이 이혼무효소송 관할법원이 됩니다. 또한 부부가 마지막으로 같은 주소지를 가졌던 가정법원의 관할구역 내에 부부중 어느 한쪽의 보통재판적이 있는경우는 그 가정법원이, 위 둘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로서 부부중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을 상대로 하는 경우에는 상대방의 보통재판적소재지가 있는곳의 가정법원, 부부중 어느 한쪽이 사망한 경우에는 생존한 다른한쪽의 보통 재판적이 있는곳의 가정법원, 부부가 모두 사망했다면 부부중 어느한쪽의 마지막 주소지의 가정법원이 관할법원이 됩니다.

 

 

 

 

이혼무효사유가 있다면 당사자나 법정대리인 또는 4촌이내의 친족이 언제든지 가정법원에 이혼무효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며, 이혼무효소송의 상대방은 부부 중 어느 한쪽이 소송을 제기한 경우 배우자,제3자가 소송을 제기한 경우에는 부부가 되며, 소송의 상대방이 될사람이 사망한경우에는 검사가 상대방이 됩니다.

 

참고로 이혼무효소송은 따로 가정법원의 조정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혼무효청구를 인용하는 확정판결의 효력은 제3자에게도 적용되며, 이혼무효청구를 배척하는 판결이 확정된 경우 다른 제소권자는 사실심의 변론종결 전에 참가하지 못한 것에 대해 정당한 사유가 있지 않으면 다시 소송을 제기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혼무효판결이 확정되면 그 이혼은 처음부터 없었던 것과 같아지므로 이전의 혼인은 중단 없이 계속된 것으로 됩니다.

만약, 이혼무효소송에 관한 가정법원의 판결에 대해 불복하는 경우에는 판결정본의 송달 전 또는 판결정본이 송달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항소할 수 있으며, 이혼무효소송에 관한 항소법원의 판결에 대해 불복하는 경우에는 판결정본의 송달 전 또는 판결정본이 송달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대법원에 상고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혼상담변호사와 함께 이혼무효소송 관련한 판례로 이해를 좀더 돕도록 하겠습니다.

 

 

 

 

[판례1]

협의이혼의사 철회신고서 접수 후 제출된 협의이혼신고서를 수리한 경우 협의상 이혼의 효력 발생 여부에 대한 판결요지는 부부가 이혼하기로 협의하고 가정법원의 협의이혼의사 확인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호적법에 정한 바에 의하여 신고함으로써 협의이혼의 효력이 생기기 전에는 부부의 일방이 언제든지 협의이혼의사를 철회할 수 있는 것이어서, 협의이혼신고서가 수리되기 전에 협의이혼의사의 철회신고서가 제출되면 협의이혼신고서는 수리할 수 없는 것이므로, 설사 호적공무원이 착오로 협의이혼의사 철회신고서가 제출된 사실을 간과한 나머지 그 후에 제출된 협의이혼신고서를 수리하였다고 하더라도 협의상 이혼의 효력이 생길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대법원 1994. 2. 8. 선고 93도2869 판결 ]

 

 

 


[판례2]

우리나라 국민인 갑과 을이 혼인한 후 갑이 취업차 미국에 가서 을을 상대로 미국법원에 이혼소송을 제기하면서 이러한 사정을 전혀 모르는 을이 마치 미국인 변호사를 선임하여 응소한 것처럼 조작하여 을의 소환이나 출석 없이 소송을 진행한 결과 이혼판결이 확정되어 호적에 기재되었다면 위 이혼판결은 우리나라에서는 효력이 없고 따라서 갑ㆍ을 사이의 이혼은 무효라고 한 사례가 있습니다.[서울가법1993. 12. 9. 선고92드68848판결]

 

 

 

 

 


 

Posted by 이혼과 부동산소송, 김명수변호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